한국스마트카드 '고속버스 예약 시스템 웹, 앱, 무인발권기 시스템 통합 고도화' UX 전략 & UI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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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기간    2017. 8. - 2017. 10.
클라이언트       (주)한국스마트카드
카테고리          모바일 앱, 웹사이트, 키오스크, 현장 인력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범주   멀티 디바이스, 멀티 플랫폼, 시스템 통합, UX 전략, UI 기획 설계, 사용성 평가, 리서치
디자인사          앱스디자인

CHALLENGE
한국스마트카드에서 출시하여 운영 중인 '고속버스 예약' 앱, 웹, 현장 무인 발권기의 고도화 및 통합 시스템 리뉴얼을 위해 구체적으로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서비스로 개편하기 위한 정확한 진단 및 개선 사항을 도출하는 것이 주된 과제였습니다. 많은 양의 VoC가 있었고, 각 채널별로 다양한 불편 사항들이 도출되어 있었으나 현장 실무진들이 해결하기에는 부분적인 해결책 외에는 달리 손댈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이에 통합적인 해결책과 개선안 도출이 필요하였습니다.
  
SOLUTION
신규 출시가 아니라 기존의 사용자들의 사용성과 기학습 경험을 유지하면서도 시스템을 통합하기 위해 현 상황을 정확히 평가해야 했습니다. 이에 각 채널별로 VoC를 총 수집하고 직접 수기로 분석하고 집계하여 구분하였으며, 동시에 현재 출시된 국내/국외의 모든 경쟁 서비스 및 유사 서비스를 분석하여 기능, 콘텐츠 리스트를 도출하였습니다. 또한 내부 평가, 현장 리서치, 현장 인터뷰, 현장 실무자 인터뷰, 쉐도잉 등의 다양한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통합 솔루션을 도출하고 UX 비전을 설립함으로써 구체적인 방향성을 확립하였습니다. 이에 기반하여 기존의 고속버스 앱, 웹, 무인발권 키오스크의 UI를 전체 재설계하였으며, 각 채널 간의 일관성, 편의성, 불편사항을 개선하였습니다.

IMPACT
본 UX 전략 및 UI 설계 솔루션을 통해 수 십만 명이 사용하는 고속버스 앱, 웹, 현장 키오스크의 일관성 및 편의성이 개선됨으로써, 기사용자는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고 신규 사용자 또한 손쉽게 티켓을 구매하고 예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스마트카드사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추후 고도화 및 통합 시스템 구축,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시스템 리뉴얼 등에 있어 효과적인 지침으로 본 산출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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