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무선사업부 'Samsung Plus Learning' 콘텐츠 전략 및 구조/형태 기획 제안

프로젝트 기간 2017. 7. - 2017. 8.
클라이언트 삼성전자, AT커니
프로젝트 범주 모바일 앱, 콘텐츠 전략, 구조 형태 기획 제안
디자인사 앱스디자인

CHALLENGE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Samsung Plus Learning은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전 세계 세일즈 브랜치의 매니저, 세일즈 멤버들에게 신제품에 대한 정보, 세일즈 스킬 향상 등과 같은 정보, 교육을 제공해주는 글로벌 플랫폼입니다. 글로벌 No.1 을 목표로하는 비전과 함께 해당 플랫폼의 고도화를 진행하는데 있어, UX UI 디자인 개선 이후의 실제 콘텐츠의 구성 전략을 수립한 후 형태/구조를 기획한 후 그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SOLUTION
앱스디자인에서는 현존하는 콘텐츠의 구조와 형태, 콘텐츠 자체의 특성과 구성 요소를 분석한 후, 전략 솔루션을 수립한 이후에 적합한 콘텐츠의 형태와 구조를 기획하여 사례집을 제작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획일화된 콘텐츠가 아니라, 멀티 미디어와 다양한 인터랙션, 그리고 필요에 따라 세일즈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형태를 제안하여 한 단계 더 나아간 솔루션을 도출하였습니다.

* 대외비로 인해 일부 사항은 공개하지 못하였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최종 저작권은 삼성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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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자부품연구원 스마트 모빌리티 시스템 '콜롬버스 KOLOMBOS' 브랜딩, UI GUI 앱 디자인

프로젝트 기간    2017. 10. - 2017. 11.
클라이언트       한국전자부품연구원 KETI
카테고리          브랜딩, 모바일 앱 
프로젝트 범주    브랜딩 (네이밍, BI, 앱 아이콘), 모바일 앱 UI GUI 디자인

CHALLENGE
한국전자부품연구원 KETI 및 참여 컨소시엄에서 국책 과제로 진행 중인 스마트 모빌리티 시스템 구축에 있어 1차 기획안이 완료됨에 따라, 이를 실제 모바일 앱으로 구현하여 실제 테스트 및 고도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에 앱스디자인에서는 해당 기획안 및 전체 프로젝트의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본 서비스의 특징을 반영한 브랜딩을 진행하고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UI GUI 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SOLUTION
1. 브랜딩 - 스마트하게 길을 찾고, 타인과도 경로를 공유하고, 다양한 교통 수단을 활용하는 신개념의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특징을 살려, 해당 프로젝트의 네이밍 먼저 결정하였습니다. 수 많은 제안과 논의 끝에 '콜롬보스 KOLOMBOS'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콜롬보스’는 에스페란토어로 비둘기를 뜻하는 ‘콜롬보(Kolombo)’와 ‘복수형(-s)’의 합성어로. 역사 속 최고의 통신 수단이자 지능이 뛰어난 조류인 비둘기로부터 모티브를 얻었습니다. ‘함께 이동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메인 컨셉트를 반영하면서도 일상 속 모빌리티 경험을 주변 친구, 동료들과 함께 향유함을 네이밍에 담았습니다.
2. UI GUI 디자인 - 기획안으로 제공된 화일은 누락 페이지 및 파워 포인트로 구성되어 있어, 이를 기반으로 전체의 UI를 재구성하며 테스크의 진행 및 화면 플로우에 따라 보완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더불어 본 서비스는 기존의 일반적인 길찾기 및 네비게이션 앱과 달리 특징적인 신규 기능들이 다수 존재하여,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편리하고 손쉽게 접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페이지의 레이아웃 형태와 구조를 신중히 기획 설계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 콘셉트와 테마는 안드로이드 앱을 선행 제작함에 따라 구글 머티리얼 디자인을 택하게 되었으며, 그에 맞추어 UI 구조, UI 컴포넌트, GUI 디자인 스타일, 아이콘 세트 스타일 등을 적용하여 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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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마트카드 '고속버스 예약 시스템 웹, 앱, 무인발권기 시스템 통합 고도화' UX 전략 & UI 디자인

프로젝트 기간    2017. 8. - 2017. 10.
클라이언트       (주)한국스마트카드
카테고리          모바일 앱, 웹사이트, 키오스크, 현장 인력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범주   멀티 디바이스, 멀티 플랫폼, 시스템 통합, 리뉴얼, UX 전략, UI 기획 설계, 사용성 평가, 리서치

CHALLENGE
한국스마트카드에서 출시하여 운영 중인 '고속버스 예약' 앱, 웹, 현장 무인 발권기의 고도화 및 통합 시스템 리뉴얼을 위해 구체적으로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서비스로 개편하기 위한 정확한 진단 및 개선 사항을 도출하는 것이 주된 과제였습니다. 많은 양의 VoC가 있었고, 각 채널별로 다양한 불편 사항들이 도출되어 있었으나 현장 실무진들이 해결하기에는 부분적인 해결책 외에는 달리 손댈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이에 통합적인 해결책과 개선안 도출이 필요하였습니다.
  
SOLUTION
신규 출시가 아니라 기존의 사용자들의 사용성과 기학습 경험을 유지하면서도 시스템을 통합하기 위해 현 상황을 정확히 평가해야 했습니다. 이에 각 채널별로 VoC를 총 수집하고 직접 수기로 분석하고 집계하여 구분하였으며, 동시에 현재 출시된 국내/국외의 모든 경쟁 서비스 및 유사 서비스를 분석하여 기능, 콘텐츠 리스트를 도출하였습니다. 또한 내부 평가, 현장 리서치, 현장 인터뷰, 현장 실무자 인터뷰, 쉐도잉 등의 다양한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활용하여 통합 솔루션을 도출하고 UX 비전을 설립함으로써 구체적인 방향성을 확립하였습니다. 이에 기반하여 기존의 고속버스 앱, 웹, 무인발권 키오스크의 UI를 전체 재설계하였으며, 각 채널 간의 일관성, 편의성, 불편사항을 개선하였습니다.

IMPACT
본 UX 전략 및 UI 설계 솔루션을 통해 수 십만 명이 사용하는 고속버스 앱, 웹, 현장 키오스크의 일관성 및 편의성이 개선됨으로써, 기사용자는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고 신규 사용자 또한 손쉽게 티켓을 구매하고 예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스마트카드사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추후 고도화 및 통합 시스템 구축,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시스템 리뉴얼 등에 있어 효과적인 지침으로 본 산출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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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마트카드 버스운송시스템 임베디드 디바이스 for 뉴질랜드 - GUI 디자인

프로젝트 기간              2017. 6. - 2017. 9.
클라이언트                  (주) 한국 스마트카드
카테고리                     버스운송시스템, 결제, 임베디드 디바이스
프로젝트 범주              GUI 디자인
디자인 에이전시           앱스디자인 appsdesign.co.kr

CHALLENGE
(주) 한국스마트카드의 뉴질랜드 snapper사 버스운송시스템 신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용 임베디드 시스템 & 디바이스의 GUI 디자인 수행.

SOLUTION
신규 디자인 콘셉트 구축 및 뉴질랜드 업체와의 디자인 호환을 위해 스케치 SketchApp 프로그램으로 GUI 디자인 진행 및 리소스 제작, 영어 인터페이스 중심 구성 및 플랫 디자인 스타일 대응, 스케치 프로그램에 기반한 정확한 개발 가이드 문서 작성 및 좌표값 산출, 현지 요구사항 대응 수정, 임베디드 시스템 전용 화일 포맷과 이미지 모드 대응과 같은 여러 이슈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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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마트카드 버스운송시스템 임베디드 디바이스 for 대전, 안동 - GUI 디자인

프로젝트 기간              2017. 10. - 2018. 3.
클라이언트                  (주) 한국 스마트카드
카테고리                     버스운송시스템, 결제, 임베디드 디바이스
프로젝트 범주              GUI 디자인
디자인 에이전시           앱스디자인 appsdesign.co.kr

CHALLENGE
(주)한국스마트카드의 티머니 버스운송시스템 임베디드 디바이스 (1) 버스 운전사 단말기 (Bus Driver Console/BDC), (2) 고객용 승하차 단말기(Validator)의 GUI 디자인 수행.

SOLUTION
기존 디자인 콘셉트와 리소스의 활용, 기존 디자인 스타일,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에 대응하는 GUI 디자인을 진행하였으며, 정확한 개발 가이드 문서 작성 및 좌표값 산출, 수정 현지 요구사항 대응, 임베디드 시스템 전용 화일 포맷과 이미지 모드 대응과 같은 여러 이슈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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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마트카드 버스운송시스템 임베디드 디바이스 for 태국 - GUI 디자인

프로젝트 기간              2017. 12. - 2018. 2.
클라이언트                  (주) 한국 스마트카드
카테고리                     버스운송시스템, 결제, 임베디드 디바이스
프로젝트 범주              GUI 디자인
디자인 에이전시            앱스디자인

CHALLENGE
태국 BMTA 버스운송시스템 신규 시스템 구축, 전용 임베디드 시스템의 GUI 디자인 수행.

SOLUTION
기존 디자인 콘셉트와 리소스의 활용, 현지 언어 대응 및 디자인 스타일 대응, 정확한 개발 가이드 문서 작성 및 좌표값 산출, 태국 현지 요구사항 대응, 임베디드 시스템 전용 화일 포맷과 이미지 모드 대응과 같은 여러 이슈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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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무선사업부 'Samsung Plus Learning' UX 전략 및 UI 솔루션 디자인

프로젝트 기간              2017. 6. - 2017. 8.
클라이언트                  삼성전자, AT커니
카테고리, 프로젝트 범주  UX 전략 수립, 디자인 리서치, 마켓 리서치, UI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CHALLENGE
삼성전자의 Samsung Plus Learning은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전 세계 세일즈 브랜치의 매니저, 세일즈 멤버들에게 신제품에 대한 정보, 세일즈 스킬 향상 등과 같은 정보, 교육을 제공해주는 플랫폼입니다. 글로벌 No.1 을 목표로하는 비전과 함께 해당 플랫폼의 고도화를 진행하는데 있어 현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불편 사항 및 문제점을 개선하며 최신의 트렌드와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하는 것이 주 목표였습니다.  

SOLUTION
앱스디자인에서는 주어진 문제점 및 해결 과제를 명확히 하고 데이터를 수집한 후, UX UI 리서치와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방향을 수립하였습니다. 이에 (1) 트렌드 리서치, (2) 기존 수집 VoC 분석, (3) 마켓 및 경쟁사 리서치 및 분석, (4) 실 사용자 사용성 평가를 통해 UX 전략을 도출하였습니다. UX 전략에서는 직관성, 일관성, 접근성의 3대 키워드를 도춣하여 지향점을 명확히 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하여 앱의 UI를 개선하고 재설계 하였으며, 프로토타입을 통해 구현 테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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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선생 '대고객용 신규 모바일 앱, 웹 사이트' UI 기획 설계 및 GUI 디자인, BI 리디자인

프로젝트 기간   2017. 11. - 2018. 1.
클라이언트      홈스푸드
카테고리         신규 모바일 앱, 웹사이트 디자인, BI 리뉴얼
프로젝트 범주   UI 기획 설계, GUI 디자인, BI 리뉴얼 및 디자인

CHALLENGE
국선생은 홈스푸드에서 운영하는 로컬 기반의 선조리 음식 판매를 주목적으로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로써 최근 치열해지고 있는 선조리 음식 판매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를 새롭게 출시하여 대고객 서비스 강화 및 디지털을 활용한 차별화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에 앱스디자인과 함께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대고객 서비스를 구체화 하였습니다. 

SOLUTION
국선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장기 로드맵에 기반하여 모바일 앱과 웹의 구체적인 역할을 구분 한 후, 모바일 앱은 멤버쉽 가입, 이벤트 공지, 선주문 및 결제를 중심으로 한 주요 기능 기획 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웹사이트의 경우, 기존의 웹사이트는 프랜차이즈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였기에 별도의 국선생을 중심으로 한 B2C 사이트가 부재하였습니다. 이에 대고객용으로 국선생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신선한 재료로 만드는 음식이라는 컨셉트를 전달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BI는 오프라인 및 매장 간판에만 특화되었기에, 디지털 디바이스 및 스크린과 같은 저해상도의 디스플레이에 적합하지 않았으며, 브랜드와 직접적인 연관이 되는 메인 폰트도 부재하여 상품에서 국선생의 브랜드를 담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스크린에서도 충분히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도록 새롭게 BI를 리뉴얼하고 브랜드의 이미지에 적합한 폰트를 재설정함으로써 앱은 물론 웹에서도 전반적인 브랜드 목소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월 이후 직영점을 우선으로 하여 출시 테스트 후, 전 지점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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