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디자인 미디어

앱스디자인에서는 UX UI 디자인 전문 스튜디오로써, 대내외적으로도 컨설팅, 강연, 특강, 워크샵, 온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의 : jwlee@appsdesign.co.kr   031-814-2747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혼합현실 MR의 이해와 블랜더3D, 유니티3D를 활용한 콘텐츠 디자인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는 2017년 2월 8-10일, 한양대 오픈소스SW 사업단에서 주최/주관한 재직자 교육 과정 중, '블랜더3D, 유니티를 활용한 증강현실 콘텐츠/게임 개발' 과정의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첫째날 이론 수업에서 가상현실 VR과 증강현실 AR에 대한 이해 및 사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는 한양대 오픈소스SW사업단의 재직자 교육에서 가상현실 VR을 둘러싼 기술 트렌드를 설명하며 VR과 AR 콘텐츠의 특성과 그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크게 관람형, 몰입형을 가상현실 VR로, 부가 정보형을 AR로 규정지을 수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기술의 활용 및 응용 부분으로써, 단순히 가상현실 VR뿐만 아니라, 증강현실 AR 그리고 여러 매체 혹은 방식을 통합한 혼합현실 Mixed Reality/MR 또한 응용 제품/서비스의 형태로써 출현하고 있으며, 사용자에게 어떠한 가치를 전해줄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제품/서비스의 형태가 적합한 지에 대해서도 미리 고민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제품/서비스 개발의 초기 단계에서 UX UI에 대한 고민은 물론, 비즈니스/제품의 존재 가치에 대한 기획이 필요합니다."

"가상현실 VR과 증강현실 AR, 그리고 여러 요소들을 혼합한 혼합현실 MR 등은 이제 게임 이외에도 창작, 치료, 인테리어, 교육 등의 분야에서도 활용가능합니다. 이 때문에라도 3D콘텐츠 디자인에 대한 수요도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이종원 앱스디자인 대표는 한양대 오픈소스SW사업단의 재직자 교육에서 "가상현실 VR과 증강현실 AR이 합쳐진 혼합현실MR 또한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사물인터넷 IoT의 정의와 구성요소의 이해, UX UI 디자인의 중요성

2015년 2월에 진행된 본 과정에서 사물인터넷 IoT의 정의, 기획 구성 요소의 이해, 그리고 UX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제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개념이자 이제는 현실로 다가온 사물인터넷IoT, 그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사용자 중심의 제품 기획 및 디자인, 개발이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는 2015년 2월 4일 한양대 글로벌SW사업단에서 재직자를 대상으로 '2015 UX, UI, GUI 트렌드'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본 과정을 통해 2015년의 주목 받는 트렌드로써 '사물인터넷 IoT'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사물인터넷의 정의와 구성요소, 그리고 UX UI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였습니다.

 

웨어러블 스마트워치 UX 기획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발표

애플 워치의 출시와 함께 국내에서도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기획 디자인 방법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졌던 2014년말경,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는 '2015년 스마트 워치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UX 기획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2015년 스마트워치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전망과 연계산업 비즈니스 모델 세미나 (산업교육연구소 주최/주관)' 중,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웨어러블, 스마트워치의 UI/UX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 및 연구 사례' 발표

 

모바일 앱 GUI 디자인 이론 (총 14강)

SK T아카데미의 GUI 디자인 전문가 과정에서 비공개로 진행되었던 '모바일 앱 GUI 디자인 이론' 과정이 유튜브에 공개되어 
앱스디자인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공유합니다 ^^ 보시기 편하도록 한 페이지에 리스트 방식으로 구성하였으며, 영상에서 전체 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가득 찬 화면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총 14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강 모바일과 UX/UI/GUI의 이해 (1)

- 모바일 서비스의 이해
- 모바일 운영체제의 이해와 관련 사이트

2강 모바일과 UX/UI/GUI의 이해 (2)

- 모바일 구성 요소와 디자인 프로세스
- 모바일 UX/UI/GUI의 이해

 

3강 모바일과 GUI 디자인 (1)

- 서비스 목적과 사용자의 이해
- 모바일 컬러,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4강 모바일과 GUI 디자인 (2)

- 모바일 운영체제에 따른 GUI 디자인

 

5강 모바일 UI/GUI 디자인 컴포넌트 (1)

- 구조 구성 컴포넌트

6강 모바일 UI/GUI 디자인 컴포넌트 (2)

- 컨트롤 컴포넌트

 

7강 모바일 UI/GUI 디자인 컴포넌트 (3)

- 아이콘 디자인 
- 콘텐츠 디자인
- 아이폰

8강 모바일 UI/GUI 디자인 컴포넌트 (4)

- 콘텐츠 디자인
– 안드로이드폰

 

9강 컬러 (1)

- 컬러의 기본 이론
- 컬러의 의미와 역할
- 포토샵과 컬러

10강 컬러 (2)

- 아이폰과 컬러
- 안드로이드와 컬러
- 모바일 컬러 기획 

 

11강 타이포그래피

- 모바일과 타이포그래피
- 아이폰과 타이포그래피
- 안드로이드와 타이포그래피
- 모바일 환경과 타이포그래피 기획

12강 레이아웃

- 레이아웃과 그리드 시스템의 이해
- 앱과 터치 제스처에 맞는 레이아웃
- UI 디자인의 이해

 

13강 UI 시나리오 문서의 이해와 GUI 디자인

-. UI 시나리오 문서와 GUI 디자인
- GUI 리서치 및 무드 보드 작성
- 디자인 스타일 가이드 문서 작성

14강 GUI 리서치 프로세스

- 주요 카테고리별 오픈마켓 리서치
- 운영체제별 GUI 디자인 대응
- 콘텐츠별 UI/GUI 디자인 구성 원칙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