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 Chatbot 구축 가이드 A to Z 컨퍼런스에서 '챗봇의 UX UI 사례 분석 및 UX UI 도입 가이드' 강연

AppsDesign_LJW_chatbot_20170427.JPG
P1010545.JPG

2017년 4월 27일 전자신문과 데브멘토에서 주최한 챗봇 구축 가이드 A to Z 컨퍼런스에서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는 '챗봇 UX UI 사례 분석 및 UX UI 도입 가이드'를 주제로 강연을 하였습니다.

P1010547.JPG

챗봇은 일반적인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의 UX UI와 달리, 대화형 인터페이스 Conversational Interface에 대한 기획이 별도로 이루어져야 하며, 챗봇은 일반적으로 채팅형 UI에서 구현되므로 브랜드의 성격 및 서비스의 특징에 적합한 캐릭터를 별도로 구성하여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캐릭터란, 일반적인 의미의 시스템 사용자인 가상의 대표 사용자를 의미하는 페르소나와 달리 시스템, 서비스를 대변하는 대변인이자 기능을 수행하는 안내원으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성격에 따라 적합한 이미지 형태, 어투, 반응 등에 대한 캐릭터 설정이 필수이며, 초기 셋팅 이후에도 단계적인 평가와 관리를 통해 개선되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앱스디자인은 챗봇, 인공지능 및 연계 서비스에 대한 비즈니스 단계에서부터의 챗봇의 기획과 구성, UX UI에 대한 디자인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