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차의과학대학교) 스타트업 창업 스쿨 UX Challenge 워크샵 진행

CHA_ALL.jpg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 신지영 실장이 참여하여 UX Challge 스타트업 창업 스쿨 '보이지 않는 서비스를 디자인하라!'를 진행하였습니다. (주최/주관 :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 차의과학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강의 설계/퍼실리테이션 : 앱스디자인. 일자 : 2017년 2월 16-18일(3일간))

APPSDESIGN_CHA_Workshop_012.JPG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메인 강연과 이종원 대표, 신지영 실장의 퍼실리테이션으로 3일간 진행된 본 과정을 통해 UX 디자인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타트업 창업의 핵심인 대표 사용자 정의, 사용자 여정 지도 구축 설계, 스토리보드 구성, MVP 구축, 사용자 테스트, 비전과 가치 도출 등의 실무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 디자인 씽킹을 활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상품, 제품, 서비스를 구체화하는 과정이었습니다.

APPSDESIGN_CHA_Workshop_001.jpg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메인 세션 강의를 통해 실제 창업 사례, 스타트업에서의 사용자 중심 제품 서비스 개발의 중요성, 실제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의 적용, 사용자 관점의 이해 등의 이론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주제 아이데이션 이후, 각 팀이 셋팅되어 창업 관련 분야에 대해 팀별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정해진 범주의 다양한 경쟁 제품 서비스 등을 리서치한 후, 사용자 정의 및 앱스디자인의 프로토 페르소나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용자 여정지도 (저니맵) 통합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주요 사용자의 메인 MVP를 도출한 후, 그에 맞추어 핵심 태스크를 수행하는 디지털 디바이스의 유저 인터페이스 UI를 스케치를 통해서 구체화하여 페이퍼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1차 내부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내부 테스트를 기반으로 하여 도출된 이슈를 해결한 후, 유사 사용자를 선별하여 인터뷰, 사용자 테스트를 직접 수행하여 MVP와 실제 사용자 간의 적합성, 수행 용이성 등의 팀별 지표를 테스트하였습니다.

마지막 3일차에는 각 팀별로 완료된 프로젝트에 대해 프레젠테이션으로 발표를 진행하였으며, 질문과 답변 그리고 이종원 대표, 신지영 실장의 피드백을 통해 최종 안을 정리하고 창업의 경험을 다졌습니다.

3일이라는 기간동안 진행된 스타트업 창업 스쿨 UX Challenge를 통해 실제 고객, 사용자에 대한 관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초기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타당성을 확인해볼 수 있는 소중한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예비 창업자 학생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APPSDESIGN_CHA_Workshop_002.JPG
APPSDESIGN_CHA_Workshop_00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