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KAIST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사물인터넷 IoT 제품/서비스 개발을 위한 UX 기획 및 디자인' 과정을 강의하였습니다.

따뜻한 날씨가 완연한 5월 20-22일, 대전 KAIST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사물인터넷 IoT 제품/서비스 개발을 위한 UX 기획 및 디자인' 과정의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SK 플래닛, 대전광역시,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공동 주관으로 진행된 본 과정을 통해, 사물 인터넷의 기본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범주에 맞추어, UX 방법론을 활용한 제품/서비스 기획해볼 수 있었습니다. 단 3일간의 워크샵 강의이지만, 앱스디자인의 경험을 살려 사물인터넷에 적합한 UX 방법론 및 프로세스를 활용하고, 린 Lean UX 개념을 적용하여 짧은 기간 임에도 신규 아이디어 발굴에서부터 제품/서비스 구성의 메인 플로우까지 구성해볼 수 있는 유익한 강의가 되었습니다.

AppsDesign_KAIST_SK_UXUI_01.JPG

또한 컨텍스추얼 리서치 및 디자인을 위해 스토리보드를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구현/적용 단계를 검토함으로써, 보다 사용자 중심의 제품/서비스를 구성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AppsDesign_KAIST_SK_UXUI_02.JPG

시각 중심의 UX 디자인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통해, 낯설었지만 점차 하나가 되는 프로젝트 워크샵이 진행되었습니다. 웃음과 재미, 그리고 흥미로운 결과물들이 발견되는 창의적인 UX 디자인 프로세스가 흥미진진했습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아이디어 발굴에서부터 스토리보드를 활용한 사용자 중심의 시각화 과정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다른 팀과도 공유되며, 아이디어 검증 과정을 거쳤습니다.

3일간의 과정이었지만, 단계별로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맞추어 단계적으로 하나씩 차근차근 방법론을 적용함으로써, 사용자를 중심에 둔 사물인터넷 IoT 제품/서비스 개발에 핵심적인 모든 부분들에 대해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래 내용은 보너스 ^^

 깨알같이 적어주신 고마운 롤링페이퍼 ;_; 모두들 고마웠어요~  참여해주신; 이현우, 최지은, 이옥주, 강은빈, 정윤정, 윤지원, 김현욱, 전윤희, 오현우, 김현화, 백민정 님 모두 고마웠습니다 ^^ 강의 운영해주신; 박용철 부장님, 전성우 팀장님, 신예지 담당님도 고마웠습니다~ 서울 캠퍼스의 손현영 과장님, 멀리서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음에 또 뵙기를 기원하며~

깨알같이 적어주신 고마운 롤링페이퍼 ;_; 모두들 고마웠어요~ 
참여해주신; 이현우, 최지은, 이옥주, 강은빈, 정윤정, 윤지원, 김현욱, 전윤희, 오현우, 김현화, 백민정 님 모두 고마웠습니다 ^^
강의 운영해주신; 박용철 부장님, 전성우 팀장님, 신예지 담당님도 고마웠습니다~
서울 캠퍼스의 손현영 과장님, 멀리서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음에 또 뵙기를 기원하며~

 KAIST에서 재미있었던 점은, 거위가 학교내 호수에 살고 있더군요~ 막간을 이용해서 사진 한 장 ㅎㅎ

KAIST에서 재미있었던 점은, 거위가 학교내 호수에 살고 있더군요~
막간을 이용해서 사진 한 장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