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D.N.A 프로젝트 워크샵 진행 (앱스디자인 코랩 Co:Lab)

서울 강남 신논현에 위치한 KB 이노베이션 허브에서 2018년 4월 5-6일, 이틀 간 KB D.N.A 워크샵이 진행되었습니다.

KB금융그룹은 전국 대학생 창업 동아리인 SOPT와 제휴하여, KB금융그룹 내의 다양한 디지털 프로젝트 및 전반에 걸쳐 젊은 디지털 시대를 의미하는 Digital Native인 대학생과 Alliance를 구축하여 과제를 개선하고 관점을 수용하는 프로젝트 과정을 D.N.A로 명명하여 2018년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행 고도화 및 전문성 도입을 위해 앱스디자인이 KB금융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D.N.A 프로젝트의 처음과 끝을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그 첫 시작으로 워크샵을 진행하여 우수 팀을 선별하였습니다. 

앱스디자인 코랩을 통해 진행된 본 워크샵을 통해, 총 6개 팀이 참여하여 KB 금융 그룹의 디지털 채널의 개선 이슈를 구체적으로 도출하고 제안 Proposal을 도출하였습니다.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 신지영 실장, 방동민 팀장의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이고 세밀한 멘토링과 컨설팅을 통해 각 프로젝트 팀들은 비즈니스 타당성, 창의성, 사용자 중심 솔루션 도출 등을 반영하여 프로젝트를 체계화하였습니다.

2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집중 워크샵과 체계적 전문적 컨설팅을 통해 각 주제, 과제에 대한 이슈에 대해 창의적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최종 프레젠테이션, KB금융그룹의 심사를 통해 4개팀이 선발되었으며, 발대식을 통해 이후 6개월간의 과제 수행 및 개선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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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DNA 워크샵 및 발대식 보도 자료 (앱스디자인 코랩 워크샵 진행 및 컨설팅 제휴)

"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지난 6일 강남에 위치한 KB이노베이션허브에서 대학 연합 IT창업 동아리 SOPT(Shout Our Passion Together)와 공동 디지털 개선 프로젝트팀인 ‘KB D.N.A(Digital Native Alliance)’ 발대식을 개최했다.

‘KB D.N.A’는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고객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신설 채널로써, KB금융과 SOPT의 선발된 대학생 및 디지털 전문가가 협업하여 혁신적인 디지털 과제를 발굴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약 1개월 간 SOPT 내에서 KB D.N.A 공모를 실시하고 1차 서류심사와 2차 경쟁 PT를 통해 최종 4팀, 16명의 대학생을 선발했다. 이들은 4월부터 11월까지 약 7개월 간 KB금융의 플랫폼(APP/WEB) 개선 및 신규 사업 아이디어 발굴 등의 활동을 한다.

특히 아이디어 도출 과정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UX/UI 컨설팅 기업인 ‘앱스디자인’이 멘토로 참여하여 과제 수행을 지원하고, KB금융그룹의 디지털업무 담당 직원이 팀 별로 배치되어 금융 관련 자료제공과 계열사 연계를 지원하게 된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KB D.N.A는 대학생 대상 공모전과 같은 일회성 행사가 아닌 KB금융과 대학 동아리가 파트너십을 통해 장기간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초등학생 때부터 스마트폰을 접한 경험이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 시각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 및 고객 중심의 개선책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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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스디자인 코랩(Co:Lab)이 KB금융 D.N.A 프로젝트의 UX UI 컨설팅/멘토사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습니다.

KB 금융그룹 주관으로, 전국 대학생 창업 동아리 SOPT와 파트너십을 제휴하여, KB금융그룹의 디지털 프로덕트 (앱, 웹 등)의 개선 제안 및 신 사업 개발 과제를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앱스디자인은 본 프로젝트의 컨설팅/멘토사로 파트너십 제휴를 하여 과정의 워크샵부터 중간 과제 고도화, 최종 발표회까지 프로젝트 과제의 고도화 및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 및 원문 기사 공고 참조 (아래)

KB D.N.A란?
: Digital Native Alliance의 약자로, KB금융그룹과 대학생(SOPT), 디지털 전문가 간 협업을 통해 KB금융그룹의 디지털 프로젝트(APP/홈페이지 등)에 대한 개선(또는 신 사업 개발)과제를 함께 발굴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프로젝트 팀 진행

활동 내용
: 팀 별로 KB금융그룹의 RM(지주 디지털전략부 팀원) 배치하여 공동으로 과제 수행하며, UX/UI 전문기업 앱스디자인 코랩을 통해 수행 과제 관련 교육 및 멘토링 지원
· KB금융그룹 디지털 프로젝트(스타뱅킹, Liiv Mate, LiivON, KB차차차 등) 관련 UX/UI 개선
· KB금융그룹 디지털 프로젝트 관련 신사업 아이디어 
· KB금융그룹의 신규 런칭 예정 디지털 사업에 대한 사전 검토 및 전략방향 제시 등

활동 혜택
: 최우수팀(1팀) 선정 시 2019년 1~2월 중 개최되는 해외 디지털 컨퍼런스(MWC, CES 등) 탐방
활동 최우수팀과 별도로 최종 과제발표회(D.N.A FESTIVAL) 우수팀 포상(1위 2백만원, 2위 1백만원)
매월 팀 활동비 지급(팀 별로 월 40만원, 6개월 간)
UX/UI 전문기업 멘토가 주관하는 워크숍(멘토링) 참여
KB금융그룹 디지털 과제 관련 Focus Group Interview 우선 참여(별도 참가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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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차의과학대학교) 스타트업 창업 스쿨 UX Challenge 워크샵 진행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 신지영 실장이 참여하여 UX Challge 스타트업 창업 스쿨 '보이지 않는 서비스를 디자인하라!'를 진행하였습니다.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 차의과학대학교, 성균관대학교, LINC 사업단에서 주최/주관, 진행 : 2017년 2월 16-18일, 3일간)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메인 강연과 이종원 대표, 신지영 실장의 퍼실리테이션으로 3일간 진행된 본 과정을 통해 UX 디자인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타트업 창업의 핵심인 대표 사용자 정의, 사용자 여정 지도 구축 설계, 스토리보드 구성, MVP 구축, 사용자 테스트, 비전과 가치 도출 등의 실무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 디자인 씽킹을 활용하여 사용자 중심의 상품, 제품, 서비스를 구체화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메인 세션 강의를 통해 실제 창업 사례, 스타트업에서의 사용자 중심 제품 서비스 개발의 중요성, 실제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의 적용, 사용자 관점의 이해 등의 이론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주제 아이데이션 이후, 각 팀이 셋팅되어 창업 관련 분야에 대해 팀별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정해진 범주의 다양한 경쟁 제품 서비스 등을 리서치한 후, 사용자 정의 및 앱스디자인의 프로토 페르소나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용자 여정지도 (저니맵) 통합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주요 사용자의 메인 MVP를 도출한 후, 그에 맞추어 핵심 태스크를 수행하는 디지털 디바이스의 유저 인터페이스 UI를 스케치를 통해서 구체화하여 페이퍼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1차 내부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내부 테스트를 기반으로 하여 도출된 이슈를 해결한 후, 유사 사용자를 선별하여 인터뷰, 사용자 테스트를 직접 수행하여 MVP와 실제 사용자 간의 적합성, 수행 용이성 등의 팀별 지표를 테스트하였습니다.

마지막 3일차에는 각 팀별로 완료된 프로젝트에 대해 프레젠테이션으로 발표를 진행하였으며, 질문과 답변 그리고 이종원 대표, 신지영 실장의 피드백을 통해 최종 안을 정리하고 창업의 경험을 다졌습니다.

3일이라는 기간동안 진행된 스타트업 창업 스쿨 UX Challenge를 통해 실제 고객, 사용자에 대한 관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초기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타당성을 확인해볼 수 있는 소중한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예비 창업자 학생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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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나생명 'Digital Experience/DX 딥 다이빙 워크샵' 진행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는 2018년 2월 6-7일, 라이나생명 본사에서 'Digital Experience Deep Dive Workshop' (디지털 익스피어리언스 DX 딥 다이브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2일에 걸쳐 진행된 본 과정을 통해 라이나샘명 임직원분들이 사용자 중심 상품, 서비스 디자인 기획에 대해 이해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익스피어리언스의 개념 이해 및 CX UX를 기반으로 한 상품 서비스의 기획 방법론을 워크샵을 통해 부서별로 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금융권 및 생명 보험사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이슈들과 주요 문제점 및 해결 과제를 중심으로 해서, 각 부서별로 디자인 씽킹에 기반을 둔 DX CX 워크샵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워크샵을 진행하기 위해 디자인 씽킹, 린 UX, 더블 다이아몬드, 구글 디자인 스프린트 등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학습을 하고, 워크샵에 수행 할 주요 방법론의 이해와 적용, 실무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실제 UX 디자인 기반 프로젝트의 특징과 사례, 그리고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3가지 - 조직의 요구 사항 + 고객 요구 사항 +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매칭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이론 및 사례 연구 수업 이후에는 워크샵을 위해 팀별 셋팅을 진행하고 팀별 이니셜 미팅 및 요구 사항 분석을 들어갔습니다.

팀 세팅 완료 후, 주제 선정 및 아이데이션을 통해 이슈를 구체화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자유 연상 및 브레인스토밍을 본격화하였습니다.

이후 각 팀별, 주제별로 각각의 방법론을 통해 프로젝트를 구체화하고 가설을 설립하여 그에 따른 방향성 도출 및 MVP를 구체화하였습니다.

중간 과정에서 의견 공유 및 MVP 설정 등과 관련하여 의견을 발표하고 수렴하여 1차 방향성을 구체화하였습니다.

워크샵이 진행되는 동안, 단계별로 방법론을 수행함에 따라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1:1 퍼실리테이션 및 컨설팅이 병행되었으며, 실무 중심의 워크샵을 계속해서 이어 나갔습니다.

일반의 워크샵보다 짧은 2일간의 과정이었지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있어 사용자 중심 상품 서비스의 기획의 중요성과 그 구체적인 방법론, 디자인 프로세스 및 CX UX 디자인에 대해 이해하고, 이러한 것들을 기반으로 하여 Digital Experience /DX의 핵심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워크샵 종료 후 강의 평가를 진행하였는데, 5점 만점에 6점 주신 분들도 많이 계셨다는 후문이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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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그룹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를 위한 임부서장 디지털 전략연수 '디지털 익스피어리언스 DX' 강연

2018년 3월 2일 대한 서울상공회의소 KCCI에서 신한금융그룹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를 위한 임부서장 디지털 전략연수 과정이 진행되었으며,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는 '디지털 익스피어리언스 Digital Expreience' 강연을 하였습니다.

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연계 관계, 그리고 핵심 개념인 Digital Everywhere, New Normal Digital Age, 기하급수적 기술, 가트너의 하이프 사이클 등의 주요 주제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인간중심디자인 Human Centered Design, 디지털 익스피어리언스 Digital Experience/DX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디지털 익스피어리언스의 구성 개념인 '원 서비스 - 멀티 디바이스 - 멀티 플랫폼 - 멀티 채널'과 더불어 실무 방법론과 디자인 프로세스 등에 대해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전사적으로 대응하고 혁신을 추구하는 신한금융그룹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더불어 성공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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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뉴스 KINEWS에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 강연이 소개되었습니다.

2018년 2월 21-23일 서울산업진흥원SBA, 한양대 오픈소스SW사업단 주최 주관으로 진행된,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블랜더 3D를 활용한 증강현실 앱 기획/디자인' 과정이 디지털뉴스 KINEWS를 통해 기사로 소개되었습니다.
기사 원문 보기 :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16817

또한 해당 과정에서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해 소개한 부분은 영상으로도 제작되어 유뷰트 '데브멘토' 채널에도 공개되었습니다. (아래)
유튜브 바로 가기 : https://youtu.be/jzHnekgC8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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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대기업, 공기업을 위한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 워크샵' 진행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스타트업, 대기업, 공기업을 위한 실무 디자인씽킹 프로젝트 워크샵' 과정이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2017년 12월 7, 14, 21일, 총 3일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대다수의 국내 디자인 씽킹 과정들은 본질적인 디자인 씽킹이 아니라, TRIZ나 린 캔버스 등과 같은 형태로 오인되는 경우가 많아, 본 과정에서는 디자인 씽킹의 초기 개념에서부터 최근의 프로세스 및 방법론의 진화, 그리고 공식 스탠포드 D-School의 프로세스 및 방법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또한 린 UX, 더블 다이아몬드, 구글 디자인 스프린트와 같은 최신 디자인 프로세스 및 차이점에 대해서도 학습한 후, 팀 프로젝트를 통해 본격적인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총 4개의 팀으로 구성하여 진행을 하였으며 각기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주제를 선정하여, 아이데이션, 프로토 페르소나, 저니맵, 시제품 단계까지 진행을 하였으며, 최종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사용자 검증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의 마지막 날에는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해 발표하고 서로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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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 오픈소스SW사업단 '블랜더 3D를 활용한 증강현실 앱 기획/디자인' 과정 진행

서울산업진흥원SBA, 한양대 오픈소스SW사업단에서 주최 주관한 창조아카데미 운영사업(3차년도)을 통해,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블랜더 3D를 활용한 증강현실 앱 기획/디자인' 과정이 2018년 2월 21일부터 23일까지 총 3일간에 걸쳐서 진행되었습니다.

본 과정을 통해 뉴 디지털 미디어인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혼합현실 MR의 의미를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들에 대해 학습한 후, 해당 제품/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구현 기술과 특징을 이해하였습니다. 

4차 산업 시대에 있어, VR AR MR의 본격화에 따라 다양한 3D 콘텐츠의 수요가 금증할 것이며 이에 대비하기 위해 블랜더 3D를 활용한 3D 콘텐츠 디자인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 기술들에 대해 이해하고 기획의 개념을 학습한 후, 직접 3D 콘텐츠 제작과 게임 엔진, 응용 플러그인을 통해 제작해보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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