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지주 DX 전략 및 기획 딥다이브 워크샵 진행

appsdesign_shinhan_dx_01.JPG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퍼실리테이션으로 진행된 신한금융지주 Digital Experience (DX) 딥다이브 워크샵이 9월 13일부터 3일간 진행되었습니다. 3일, 총 21시간동안 진행된 본 디지털 익스피어리언스 DX 기획 및 전략 디자인 워크샵 과정에는, 신한금융지주 내 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투자,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생명, 신한데이터시스템의 임직원분들께서 참여하여 현업의 이슈를 해결하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실무 DX 전략과 CX/UX 기획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제 모든 분야에 있어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및 디지털 이노베이션은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에 현업에서 고민하고 있는 여러 가지 주제와 과제, 실무 프로젝트를 본 워크샵을 통해 문제 구체화, 범주 설정, 고객 정의, 플로우 및 저니 맵핑과 같은 실무 UX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방향을 재정립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UX 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인 씽킹 등의 핵심 개념을 이론으로 이해한 후, 실제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해결 과제를 구체화하여 이를 디자인 방법론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워크샵을 구성하였습니다.

본 워크샵에는 특별히, 앱스디자인에서 CX 기반으로 DX를 기획할 수 있는 UX 디자인 프로세스 및 프레임워크를 새롭게 구성 개발한 내용을 중심으로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짧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으로 구체화된 산출물 및 이슈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실제 본 워크샵에 참여한 분들께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셨습니다.

또한 기존의 제시 제임스 개럿의 사용자 경험 모델 및 최신 트렌드인 멀티 디바이스 기획 프레임워크 등을 활용하였으며, 페이퍼프로토타입 제작 및 디지털 프로토타입을 활용한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타당성을 높임과 동시에 프로젝트 팀원들 또한 사용자 관점을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습니다.

각 회사, 부서 및 상황별로 각기 해결해야 하는 과제와 내용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를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에 근거하여 하나씩 단계적으로 정의 및 규정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테스트를 통해 검증을 함으로써, 추후 현업 복귀 후에도 워크샵에서 얻은 산출물을 활용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최종 솔루션을 도출하였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서, 강도높은 DX 워크샵이었음에도 높은 집중력과 참여도를 보여주신 신한금융지주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워크샵의 대미를 장식(?)하기 위해, 프로젝트 보드 앞에서의 팀별 단체샷은 필수죠 ㅎㅎㅎ

다음 워크샵에 또 만나요!!!

앱스디자인 2017년 프로젝트 소식

앱스디자인의 2017년 진행 프로젝트에 대한 소식을 전합니다.

앱스디자인은 외부에 강의, 워크샵 혹은 TEDx 연사 등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 본업은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 ^^ (너무 당연한가요? ㅋㅋ)

2017년도에도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진행했는데요 ; 
- 삼성전자 '모바일 앱(대외비) UX UI 디자인 개선 솔루션 컨설팅'
- 한국스마트카드 (혹은 '티머니'로 알려져 있음)
   '뉴질랜드 버스 단말기 UI GUI 디자인 리뉴얼',
   '고속버스 통합 시스템 UX UI 디자인 개선 솔루션 컨설팅',
   '태국 버스단말기 UI GUI 디자인 신규'
 - (대외비) 전기 자동차 충전 예약 시스템 통합 UX UI GUI 디자인
 - (대외비)  노인요양복지 매칭 서비스 UI GUI 디자인

이처럼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나, 대외비이거나 미출시인 경우가 있다보니 아쉽게도 소개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젝트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본 글을 참조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참조용으로 앱스디자인의 포트폴리오 리뷰하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별도로 연락을 주시면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락은 jwlee@appsdesign.co.kr  031-814-2747로 문의 주세요 ^^
프로젝트 문의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성균관대 UX 디자인 스쿨 [2기] (2016.6)

2016년 6월, 성균관대 UX 디자인 스쿨 2기 수료식이 있었습니다.

2016년 6월, 성균관대 UX 디자인 스쿨 2기 수료식이 있었습니다.

2016년 6월, 성균관대 UX 디자인 스쿨 2기 수료식이 있었습니다. 2017년에 올리는 새소식이라 하기에는 많이 뒤늦은 감이 있지만, 프로젝트, 강연 등으로 정신없이 지내다가 페이스북에 올라온 1년전 소식을 보고 늦게나마 올립니다.

학기 중에 진행되었던 과정임에도 8주간 성실히 참여해서 끝까지 발표해준 성균관대 학생들이 모두 기억에 남는 과정이었습니다. 비전공 학생들도 다수 참여하여 뉴 디지털 미디어, IT 분야에서 자신의 역할과 진로를 고민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디자인 씽킹 및 실무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근거하여 진행되었으며, 다양한 전공과 관심을 가진 대학생들이 모여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최종적으로는 하나의 포스터 디자인 형식으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비록 성균관대 UX 디자인 스쿨이 작년부로 폐지되었지만, 참석한 모든 분들이 본 워크샵에서 얻은 경험과 지식으로 하고자 하는 모든 일들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기를 기원합니다!!

드디어 TEDx 'UX 디자인, 보이지 않는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다' 강연을 업로드하였습니다!

2016년 10월, TEDx 행사에서 'UX 디자인, 보이지 않는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하여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강연 발표가 있었습니다.

1년 가까이 지난 지금, 강연 영상을 어렵게(?) 구해서 이제서야 앱스디자인 웹사이트에 공개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들어 VR AR과 같은 뉴 디지털 미디어가 확산되고, 인공지능과 같은 고도화된 기술이 발전되고 보편화 되어 감에 따라, 더욱 UX 디자인이라는 분야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가 되어 가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운 개념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UX 디자인을 시작하고 싶어하거나 배우는 데 막막함을 느끼시는 분들, 개념을 명확히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저의 인사이트를 정리해서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본 강연은 25분이라는 짧은 시간으로 구성되었지만, 제가 경험하고 느끼고 실무를 통해 깨달은 바를 정리하여 압축된 내용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2017년 10월이 다가오는 지금의 시점에서는 UX도 이제는 좁은 개념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더욱 확장되어 CX DX BX의 개념도 필요해져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프로젝트, 연구를 통해 연구하고 고민하며 실무를 통해 보다 현실적이며 실용적인 디자인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좋은 프로젝트, 컨설팅, 강연 등으로 뵙겠습니다 ^^

이종원 대표의 TEDx 'UX 디자인, 보이지 않는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다' 강연 영상이 곧 공개됩니다

2016년 10월 1일, 서강대에서 열린 TEDx 행사에서 'UX 디자인, 보이지 않는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강연이 있었습니다.

2016년 10월 1일, 서강대에서 열린 TEDx 행사에서 'UX 디자인, 보이지 않는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의 강연이 있었습니다.

2016년 10월에 있었던 TEDx 행사의 사진 및 동영상을 이제서야 구할 수 있었습니다. 운영사의 사정으로 1년(?)이 걸려서 영상 편집이 이루어졌고, 곧 유튜브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업로드 되는 대로 앱스디자인 미디어 페이지를 통해서 보실 수 있도록 포스팅 하겠습니다 ^^ 

앱스디자인 웹사이트 내에 신설된 '미디어 Media' 페이지에서는 유튜브 등에 올라와 있는 앱스디자인 및 이종원 대표의 영상들을 선별하여 한 페이지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도록 정리하여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appsdesign.co.kr/media )

앱스디자인, 그리고 이종원 대표의 다양한 활동으로 다양한 강연, 강의가 온라인에도 많이 업로드 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좋은 정보, 교육이 될 것입니다~

챗봇 Chatbot 구축 가이드 A to Z 컨퍼런스에서 '챗봇의 UX UI 사례 분석 및 UX UI 도입 가이드' 강연

AppsDesign_LJW_chatbot_20170427.JPG
P1010545.JPG

2017년 4월 27일 전자신문과 데브멘토에서 주최한 챗봇 구축 가이드 A to Z 컨퍼런스에서 앱스디자인 이종원 대표는 '챗봇 UX UI 사례 분석 및 UX UI 도입 가이드'를 주제로 강연을 하였습니다.

P1010547.JPG

챗봇은 일반적인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의 UX UI와 달리, 대화형 인터페이스 Conversational Interface에 대한 기획이 별도로 이루어져야 하며, 챗봇은 일반적으로 채팅형 UI에서 구현되므로 브랜드의 성격 및 서비스의 특징에 적합한 캐릭터를 별도로 구성하여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캐릭터란, 일반적인 의미의 시스템 사용자인 가상의 대표 사용자를 의미하는 페르소나와 달리 시스템, 서비스를 대변하는 대변인이자 기능을 수행하는 안내원으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성격에 따라 적합한 이미지 형태, 어투, 반응 등에 대한 캐릭터 설정이 필수이며, 초기 셋팅 이후에도 단계적인 평가와 관리를 통해 개선되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앱스디자인은 챗봇, 인공지능 및 연계 서비스에 대한 비즈니스 단계에서부터의 챗봇의 기획과 구성, UX UI에 대한 디자인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카드에서 'UI GUI 디자인 프로세스와 실무 프로토타이핑 활용 사례'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여의도 현대카드 본사 로비에 위치한 Lecture Room 앞의 전시 공간에서 한 컷 촬영하였습니다

여의도 현대카드 본사 로비에 위치한 Lecture Room 앞의 전시 공간에서 한 컷 촬영하였습니다

2017년 4월 13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현대카드 본사에서 'UI GUI 디자인 프로세스와 실무 프로토타이핑 활용 사례'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현대카드의 UX & Design Lab 서비스 기획, UI/GUI 디자이너분들께서 참석하여 진행된 본 강의에서는, 최신 UI GUI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관련 프로그램의 범위와 활용 등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였고, 그 중에서도 커뮤니케이션 및 프로토타입과 프로토타이핑을 활용하여 실무 프로젝트에 적용된 사례를 설명하였습니다. 

현대카드 본사 Lecture Room에서 진행된 본 강의에는 약 30여분 넘는 실무 담당 분들께서 참석해주셨습니다. 최근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프로토타이핑 프로그램의 이해 및 선택 기준 등에 대한 부분도 강의로 진행하였습니다. 각 프로그램별로 장단점이 있으며, 디자인 프로세스 및 팀 워크 프로세스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서울대학교 벤처창업론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 4월 11일, 서울대학교 벤처창업론 과목에서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UX 디자인을, 단순히 디자인의 영역이나 특수 영역으로 생각하는 데 비해, 해외에서는 MIT 창업론 등에서와 같이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제품/서비스를 구축해야 하는 필요성을 상대적으로 많이 인식하고 이를 실제 창업 초기 단계에서부터 고려하여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대학교 벤처창업론에서 진행되는 수업 중 특강으로써, 'UX 디자인 사용자 경험의 이해와 MVP 구성 및 테스트를 위한 프로토타이핑 및 UI 디자인'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최근의 창업에서는 대다수가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창업이 일반적이며, 모바일 앱은 기본이고 웹사이트 또한 기본 사항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모바일이 실제 사용자의 대다수의 터치 포인트이자 주요 활용 디바이스이므로, 모바일 앱 UI 기획 및 사용자 테스트를 위한 프로토타입 제작 및 사용자 테스트에 대해 강의를 하였습니다.

주요 프로세스는 린 UX 및 린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여 (1) MVP를 정의한 후, (2) 사용자 지정, (3) 프로세스의 이해, (4) 화면 스케치 (페이퍼 와이어프레임의 이해), (5) 마블 (marvelapp.com)을 이용한 디지털 프로토타입 제작, (6) 다양한 방식의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방식 및 활용에 대해 진행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취업 외에도 대학 초기부터 창업을 고려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본 수업이 바탕이 되어 추후에도 원하는 창업을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